본문으로바로가기 대메뉴로바로가기 서브메뉴로바로가기

골프규칙

전체 37개 (페이지 1/4)
자주하는 질문
제 1조 게임(The Game)

1-1. 통칙

골프의 게임은 본 규칙에 따라 1개의 볼을 티잉 그라운드에서 홀에 넣을 때까지 1스트로크로써 플레이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1-2. 볼에 미치는 영향

규칙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플레이어와 캐디는 볼의 위치 또는 그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어떠한 행동도 해서는 안 된다. 본 항(本項)의 반칙은 매치 플레이에서는 그 홀의 패(敗)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2타(打) 부가(附加) 註: 본 1조 2항의 중대한 반칙인 경우 위원회는 실격의 벌을 부가 할 수 있다.

1-3. 합의의 반칙

플레이어들은 규칙의 적용을 배제하거나 부가된 벌을 삭제(削除)할 것에 합의해서는 안 된다. 본 항의 반칙은 매치 플레이에서는 양 사이드 모두 실격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관계경기자의 실격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플레이 순번을 위반한 플레이에 관한 합의에 대해서는 제 10조 2항 C 참조)

1-4. 규칙에 없는 사항

경기에 관한 쟁점이 규칙에 없는 사항은 형평의 이념에 따라 재정(裁定)하여야 한다.

제 2조 매치 플레이(Match Play)

2-1. 홀의 승자와 승홀 계산법

매치 플레이에서는 각 홀마다 승패를 결정한다. 본 규칙이 따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적은 타수로 홀 아웃한 사이드가 그 홀의 승자가 된다. 핸디캡 매치 때에는 적은 네트 스코어인 사이드가 그 홀의 승자이다. 매치 플레이의 승홀을 셈할때 몇 개 "홀업" 또는 비길 때는 "올 스퀘어" 그리고 몇 개 "투 플레이"라고 한다. 홀업한 승(勝)홀 수와 나머지 플레이하여야 할 홀수가 동일할 때 그 사이드는 도미(Dormie)라고 한다.

2-2. 비긴 홀

양 사이드가 같은 타수로 홀 아웃하면 그 홀은 비긴다.

플레이어가 홀 아웃을 끝내고 상대가 그 홀을 동점으로 하는데 1스트로크가 남은 때에는 그 플레이어가 그 후에 반칙을 한 경우에도 그 홀은 비긴다.

 

제 3조 스트로크 플레이

3-1. 우승자

정규의 라운드 또는 그 이상의 라운드를 최소타수로 플레이 한 경기자가 우승자이다.

3-2. 홀 아웃의 불이행(不履行)

경기자가 어떤 홀에서 홀 아웃을 이행하지 않고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스트로크하기전, 또는 마지막 홀에서 퍼팅 그린을 떠나기 전에 자기의 잘못을 시정하지 않고 그린을 떠나면 그 경기자는 경기 실격이다.

 3-3. 처리(處理)에 관한 의문(疑問)

 a.처리 스트로크 플레이에 한하여 경기자가 한 홀의 플레이 중에 자기권리 또는 볼의 처리에 대하여 의문이 있을 때에는 벌타없이 제2의 볼을 플레이할 수 있다. 경기자는 의문이 생겼을 때 다음 행동을 취하기 전에, 본 규칙에 의한다는 그의 결심과 규칙이 허용하면 스코어로 채택하고자 하는 볼을 미리 마커 또는 동반경기자에게 선언해야 한다. 경기자는 두 볼의 스코어가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 스코어 카드를 제출하기 전에 그 사실을 위원회에 보고해야 한다. 이것을 이행하지 않으면 경기에 실격된다.

 b.그 홀의 스코어 경기자가 선택한 처리가 규칙에 적합한 것이라면 선택한 볼의 스코어가 그 홀의 스코어가 된다. 만일 경기자가 취한 처리와 볼의 선택을 사전에 마커나 동반경기자에게 통고하지 않고 그 원구(原球)에 대한 처리가 규칙에 적합한 경우, 원구 쪽의 스코어를 채택하지 않으면 안 된다. 다만, 플레이되고 있는 두 볼이 다 원구가 아닌 경우는 먼저 인 플레이된 볼의 스코어를 채택해야 한다. 註: 제 3조 3항에 의한 제2의 볼은 제 27조 2항에 의한 잠정구가 아니다.

3-4. 규칙 준수의 거부

경기자가 다른 경기자의 권리에 영향을 주는 규칙 이행을 거부할 때 실격된다.

3-5. 일반의 벌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따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반칙의 벌은 2타이다.

 

제 4조 클럽

  4-1. 클럽의 형식과 구조제

클럽은 볼을 치는데 사용되도록 디자인된 용구이다. 퍼터는 본래 퍼팅 그린 위에서 사용되도록 디자인된 로프트 각도가 10도를 넘지 않는 클럽이다.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클럽은 본조 규정과 부칙에 명시된 규격과 해석(解釋)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a. 통칙

클럽은 샤프트와 헤드로서 구성되고 모든 부분은 클럽이 단일의 구조가 되도록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 클럽은 무게의 가감(加減)이외에 다른 것은 조절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서는 안 된다. 또 클럽은 전통적이고 관습적인 형식과 구조에서 본질을 벗어난 상이(相異)한 것이어서는 안되고, 규칙에서 허용된 경우를 제외하고 외부적인 부착물이 있어서는 안 된다.

 b. 샤프트

샤프트는 곧바르고, 어느 방향에도 동일하게 굽어져 꼬이는 속성을 가진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클럽 헤드의 힐(Heel)에 직접 또는 특히 세공을 가하지 않은 네크 또는 소켓이 부착되어야 한다. 퍼터의 샤프트는 헤드의 어느 부분에나 부착할 수 있다.

 c. 그립

그립은 플레이어가 클럽을 잡을 수 잇도록 디자인 된 샤프트의 한 부분과 그것에 부착된 클럽을 단단하게 잡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부착된 소재로 구성된다. 그립은 곧고, 특히 단순한 형식의 것으로서 샤프트의 끝까지 뻗어야 하며 어느 부분에도 손가락이나 손바닥의 형이 부착되어서는 안 된다.

 d. 클럽 헤드

클럽헤드의 힐에서 토우(Toe)까지의 길이는 타면에서 후부까지의 폭(幅)보다 길어야 한다. 클럽 헤드은 통상 그 형이 단순한 것이어야 한다. 클럽 헤드는 오직 1개의 타면(打面)이어야 한다. 그러나 퍼터는 양면의 성능이 동일하고 서로 대칭일 경우 타면이 2면 이어도 무방하다.

 e. 클럽의 타면(打面)

클럽의 타면은 단단하고 견고해야 한다. 그리고 부칙2에서 허용된 마킹을 제외하고는 매끄러워야 하며, 조금도 오목해서는 안 된다.

 f. 마멸과 개조

신품일 때 본 항에 적합하던 클럽이 그 후 통상의 사용으로 마멸되어도 규격에 적합한 것으로 간주한다. 어느 부분이라도 고의로 개조된 클럽은 신품으로 간주되며 그 개조된 상태는 규칙에 적합하여야 한다.

 g. 손상

클럽이 통상 플레이 과정에서 손상되어 본 항에 부적합하게 되었을 경우 플레이어는 다음 조치를 취할 수 있다.

1) 손상을 입은 정규의 라운드의 잔여(殘餘)부분에 한하여 손상된 상태대로 사용할 수 있다.

2) 플레이어가 부당한 지연(遲延)없이 그 클럽을 수리한다. 통상 플레이 과정이외의 손상으로 부적합하게 된 클럽은 그 후 라운드 중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클럽의 성능을 변경시킬 정도로 손상된 경우 - 제 4조2항 조)

(플레이에 적합하지 않을 정도로 손상된 경우 - 제 4조4항 a 참조)

4-2. 성능의 변경

정규라운드 중 클럽의 성능은 조정 또는 다른 방법에 의하여 고의로 변경되어서는 안 된다. 만일 클럽의 성능이 일반라운드 중에 발생한 손상으로 변경되었다면 플레이어는 다음 조치를 취해야 한다.

1) 변경된 상태 그대로 클럽을 사용한다.

2) 부당히 플레이를 지연시킴이 없이 그 클럽을 수리한다.

만일 일반 플레이 과정 이외에서 손상되어 클럽의 성능이 변경되었다면 그 후 라운드 중 그 클럽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라운드 전에 발생한 클럽의 손상은 그 성능을 변경시키거나 플레이를 부당히 지연시키지 않는 한 그 라운드 중에 수리 할 수 있다.

 4-3. 이물질의 부착

볼의 움직임에 영향을 줄 목적으로 이물질을 클럽타면에 부착해서는 안된다.

본 조 1항 ,2항 또는 3항의 반칙은 경기실격

4-4. 클럽은 14개가 한도

 a. 클럽의 선정과 교체

플레이어는 14개 이내의 클럽을 가지고 정규라운드를 스타트하여야 한다. 플레이어의 사용클럽은 그 라운드 스타트때 선정한 것에 한정하나 단, 플레이를 부당하게 지연시키지 않는 한,

1) 14개미만으로 스타트한 때에는 합계 14개를 넘지 않는 한 몇 개라도 보충할 수 잇다.

2) 정상적인 코스의 플레이 중 손상되어 플레이에 부적합하게 된 클럽은 어떤 클럽과도 바꿀 수 있다. 클럽의 보충 혹은 교체에 있어 그 코스에서 플레이하는 다른 플레이어가 플레이를 위하여 선택한 클럽을 사용할 수 없다.

 b. 파트너는 클럽의 공용가능

파트너끼리는 그 파트너들이 휴대한 클럽의 수가 14개를 초과하지 않는 한 클럽을 공용할 수 있다. 본 항 a 또는 b의 반칙은 휴대한 초과 클럽의 개수에 불구하고

 ㆍ매치 플레이 때는 반칙이 발견된 홀의 완료시점에 임하여 반칙이 발생한 각 홀에 1홀의

   패(敗)를 부가하고 매치의 상태를 조정하여야 한다. 단, 패로 하는 홀수는 1라운드마다

   최고 2홀을 한도로 한다.

 ㆍ스트로크 플레이 때는 반칙을 한 홀마다 2타 부가하되 1라운드마다 최고 4타 부가를

   한도로 한다.

 ㆍ보기 및 파 경기 시는 벌이 매치 플레이와 동일하다.

 ㆍ스테이블 포드 경기자는 제32조 1항 b 참조. 

 c.초과 클럽의 불사용(不使用)선언

본 규칙에 위반하여 휴대 또는 사용한 모든 클럽에 대하여 플레이어는 반칙을 발견한 때 즉시 불사용 선언을 하여야 한다. 그 후 플레이어는 그 라운드 중 그 클럽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본 항 위반 시는 경기실격.

제 5조 볼

 5-1. 통칙제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볼은 부칙3에 명시하는 최대중량, 최소사이즈, 구체의 대칭성 초속, 및 종합거리규격에 적합한 것이라야 한다.

註: 위원회는 경기조건을 규정함에 있어(제33조 1항)플레이어가 사용하는 볼은 R & A가 발행한 현행 적격 골프 볼 리스트에 기재되어 있어야 한다고 요구 할 수 있다.

 5-2. 이물질의 부착

볼의 플레이 성능을 변경할 목적으로 이물질을 볼에 부착해서는 안 된다.

본 조1항 또는 2항의 반칙은 경기 실격.

 5-3. 플레이에 부적합한 볼

볼이 찢어졌거나 깨졌거나 변형되었음이 분명할 때 그 볼은 플레이에 부적합한 볼이다. 단순히 흙 또는 기타 물건이 부착되었거나 표면의 페인트가 벗겨졌거나 색깔이 변한 것만으로는 플레이에 부적합한 볼이라고 볼 수 없다.

플레이어는 플레이 중 볼이 플레이에 적합하지 않다고 믿을 때에는 볼이 플레이에 적합한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벌 없이 자기 볼을 집어 올릴 수 있다.

단, 볼을 집어 올리기 전에 매치플레이에서는 상대방에게,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마커 또는 동반 경기자에게 자신의 의사를 통고하고 그 볼의 위치를 마크해야 한다. 그후 볼을 집어 올려 닦지 않은 상태로 검사하되 그의 상대방이나 마커 또는 동반 경기자에게 그 볼을 검사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이러한 절차를 밟지 않으면 1벌타가 부가된다.

그 볼이 플레이를 하고 있는 홀의 플레이 중에 플레이에 부적합하다고 확인된 경우는 플레이어는 원구(原球)가 있던 지점에 다른 볼로 플레이스 할 수 있다.

그러나 사용부적합이 확정되지 않을 때는 원구를 리플레이스 해야 한다. 스트로크의 결과로 볼이 두쪽 이상으로 쪼개져 떨어져 나간 경우 그 스트로크는 취소되어야 하며, 플레이어는 원구를 쳤던 되도록 가까운 지점에서 벌타없이 다시 플레이하여야 한다. 본 항의 반칙은 매치플레이에서는 그 홀의 패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2타부가 만일 플레이어가 제 5조 3항의 반칙에 관하여 일반의 벌이 부가되었을 경우 본항에 의한 벌이 추가되어 부가되지 않는다.

註: 상대방, 마커 또는 동반경기자가 볼의 부적합성에 관한 클레임을 발론 하고자 할 경우에는 그 플레이어가 다른 볼을 플레이하기 전에 하여야 한다. (퍼팅 그린에서 또는 다른 규칙에 의거 볼을 집어 올려 닦는 일-제 21조 참조)  

제 6조 플레이어

 정의 (定義)

"마커"란 스트로크 플레이 때 경기자의 스코어를 기록하도록 위원회가 임명한 사람이며 동반경기자가 마커로 될 수 있다. 마커는 심판원이 아니다.

 6-1. 경기조건

플레이어는 경기에 관한 조건을 숙지하고 플레이할 책임이 있다.

 6-2. 핸디캡(handicap)

 a. 매치 플레이

핸디캡이 있는 경기에서는 경기 출발 전에 플레이어들은 서로 상대방에게 각자의 핸디캡을 확정해야 한다. 만일, 플레이어가 주고받는 스트로크 수에 영향을 끼치는 더 높은 핸디캡을 통고하고 경기를 시작한 경우 그 플레이어는 경기실격이 된다. 반대의 경우 즉 낮은 핸디캡을 선언한 플레이어는 그대로 플레이해야 한다.

 b. 스트로크 플레이

핸디캡이 있는 모든 경기에서 경기자는 매 라운드마다 위원회에 스코어 카드를 제출하기 전에 자기 핸디캡이 자기 스코어카드에 제대로 기입되었는지를 확인해야한다. 자기의 스코어 카드에 핸디캡이 기입되어 있지 않거나 또는 기입된 핸디캡이 경기조건에서 확인된 것보다 더 높아 그 때문에 받을 스트로크 수에 영향을 주었을 경우 그는 그 핸디캡 경기에서 실격이 된다. 그렇지 않고 낮게 기입된 경우는 그 스코어는 그대로 채택된다. 註: 핸디캡 스트로크를 주거나 받는 홀을 사전에 파악하는 것은 플레이어의 책임이다.

 6-3. 스타트 시간과 조(組)

 a. 스타트 시간

플레이어는 위원회에서 정한 시간에 스타트하여야 한다.

 b. 조(組)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경기자는 위원회가 변경을 승인 또는 추인하지 않는 한 위원회가 정한 조(組)대로 라운드를 하여야 한다. 본(本)항의 반칙은 경기실격(베스트 볼과 포볼의 플레이는 제 30조 3항a와 30조 2항 참조) 註: 위원회는 제 33조 7항에 규정된 실격의 벌을 배제할 정황이 없는 경우, 경기조건 속에 플레이어가 스타트 시간에 지각하였으나 플레이할 수 있는 상태로 스타트지점에 5분 이내에 도착하였을 경우 벌을 실격으로 하지 않고 매치 플레이에서는 제 1홀의 패(敗),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2벌타로 규정할 수 있다.

 6-4. 캐디(Caddie)

플레이어는 한번에 캐디를 한 명만 동반할 수 있다. 그 이상은 실격이다. 캐디가 규칙을 위반하면 그 플레이어에게 벌을 과한다.

 6-5. 볼(Ball)

정당한 볼을 플레이할 책임은 플레이어 자신에게 있다. 각 플fp이어는 자기 볼을 식별할 수 있는 표시를 해 두어야 한다.

 6-6. 스트로크 플레이의 스코어

 a. 스코어의 기록

마커는 각 홀의 종료 후 그 경기자와 스코어을 확인하고 기입하여야 한다. 경기의 라운드가 끝나면 마커는 그 카드에 서명하고 경기자에게 건네주어야 한다. 만일 2인 이상의 마커가 스코어를 기록한 경우는 각자 담당한 부분에 대하여 서명하여야 한다.

 b. 스코어의 서명과 제출

경기자는 자기의 각 홀의 타수를 확인해야 하고 의문이 있으면 위원회에 질문하여 확정지어야 한다. 경기자는 마커의 서명을 확인한 다음 자기도 배서하여 되도록 빨리 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본 항 b의 반칙은 경기실격

 c. 스코어 카드의 변경

경기자가 카드를 위원회에 제출한 후에는 그 기입 내용은 변경되지 못한다.

 d. 스코어의 오기(誤記)

경기자가 카드를 스코어카드 上에 각 홀별로 기입된 스코어의 정확성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 만일 한 홀의 실제의 타수보다 적은 스코어를 제출한 경기자는 경기에 실격되고 실제의 타수보다 많은 스코어는 그대로 채택된다.

註1: 위원회는 스코어의 합계와 카드上에 기록된 핸디캡의 적용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

註2: 포볼의 스트로크를 플레이는 제 31조 4항 과 7항 a참조

 6-7. 부당한 지연: 느린 플레이

플레이어는 부당한 지연 없이 플레이해야 하며 위원회가 규정한 플레이속도 지침이 있을 때 그에 따라 플레이하여야 한다. 한 홀의 플레이를 끝내고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플레이하는 사이에서도 부당히 지연을 해서는 안 된다. 본 항의 반칙은 매치 플레이 - 그 홀의 패(敗)

스트로크 플레이 -2타부가

그 후의 반칙 - 경기실격

註1: 홀과 홀 사이의 부당한 지연 플레이는 다음 홀에서의 플레이 지연이 되므로 벌타는 다음 홀에 부가된다.

註2: 지연 플레이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위원회는 경기조건에 정규의 1라운드,1홀 또는 1스트로크를 플레이 완료하는데 허용된 최대 시간을 포함한 플레이 속도지침을 규정할 수 있다.

스트로크 플레이에 한하여 위원회는 본 항 반칙의 벌을 다음과 같이 수정할 수 있다.

첫 번째 위반 - 1타부가

두 번째 위반 - 2타부가

그후의 위반 - 경기실격

 6-8. 플레이의 중단

 a. 중단이 확정되는 경우

플레이어는 다음 경우를 제외하고 플레이를 중단해서는 안 된다.

1) 위원회가 플레이를 일시중지 한다고 결정하였을 때

2) 플레이어가 낙뢰의 위험이 있다고 생각하였을 때

3) 플레이어가 의문 또는 분쟁의 문제에 관하여 위원회의 재정을 구하고 있을 때

4) 기타 급병과 같은 정당한 이유가 있을 때

악천후(惡天候)는 그 자체가 플레이 중단의 정당한 이유가 못된다. 위원회의 특별한 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플레이를 중단한 경우 플레이어는 되도록 빨리 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그러한 경우 위원회가 그 이유를 정당하다고 인정하면 벌이 과해지지 않는다. 정당하다고 인정되지 않으면 경기실격이 된다. 매치 플레이에서의 열외(例外): 플레이어들의 합의로 매치 플레이를 중단하여도 그것으로 인하여 경기속연(屬延)이 되지 않는 한 실격의 조건은 아니다.

註: 코스를 떠나는 것 그 자체만으로 플레이의 중단이 되지 아니한다.

 b. 위원회결정에 의한 일시중지 시(時)의 처리

위원회의 결정에 의하여 플레이가 일시 중지되었을 경우 그리고 매치의 당사자 또는 한 조(組)의 플레이어 전원이 홀과 홀 사이에 있을 경우 플레이어들은 위원회로부터 플레이 속개(續開)의 지시가 나올 때까지 플레이를 속개해서는 안 된다. 한 홀의 도중인 경우 지체없이 플레이를 계속할 수 있으면 그대로 플레이를 속행할 수 있다. 그러나 플레이 속행을 선택했을 경우 각 플레이어들은 그 홀 종료 직후 곧 중단해야 하나 미결로 하고 도중에 중지해도 상관없다. 플레이 중지後는 위원회로부터 플레이 속개의 지시가 내릴 때까지 플레이를 속개해서는 안 된다. 경기위원회에 의하여 경기가 일시 중지된 경우 플레이어는 경기위원회의 속개지시가 내렸을 때 플레이를 속개해야 한다. 본 항 b의 반칙은 경기실격

註: 위원회는 경기 조건 속에 위험가능성이 있는 상태일 때 위원회의 경기중지 지시에 따라 플레이는 즉시 중단되어야 한다고 제정할 수 있다. 만일 플레이어가 즉각 경기중단을 하지 않는다면, 33조 7항에 제정된 벌의 면제를 정당화 해주는 정황이 아닌 한 그 플레이어는 경기실격의 벌을 받는다.

 c. 플레이 중단의 경우 볼 집어 올리기

한 홀의 플레이 중 본 항 a에 의하여 플레이를 중단하였을 경우 플레이어는 자기 볼을 집어 올릴 수 있다. 집어 올린 볼은 닦을 수 있다. 만일 볼을 집어 올렸을 경우 플레이어는 플레이를 재개(再開)할 때 원구(原球)를 집어 올렸던 지점에 볼을 플레이스 하여야 한다. 본 항 c의 반칙은 매치 플레이는 그 홀의 패(敗) 스트로크 플레이는 2타부가  

제 7조 연습(練習)

7-1. 라운드 전(前) 혹은 라운드 간(間)의 연습

 a. 매치 플레이

플레이어는 매치 플레이 경기가 있는 날이라도 라운드 전에 그 경기가 있는 코스에서 연습할 수 있다.

 b. 스트로크 플레이

경기자는 스트로크 플레이 경기 또는 플레이오프가 있는 어느 날도 라운드 또는 플레이오프전에 그 경기가 열리는 코스에서 연습하거나 퍼팅 그린 면을 테스트하여서는 안 된다. 경기가 연일 2라운드 이상으로 스트로크 경기가 열릴 때에는 이들의 라운드 사이에 남은 경기가 있을 어느 코스에서의 연습도 금지된다.

예외:1라운드 또는 플레이오프의 스타트 전에 최초의 티잉그라운드 위나 근처에서의 퍼팅과 칩핑 연습은 허용된다. 본 항 b의 반칙은 경기 실격

註: 위원회는 경기조건 중에 매치플레이 경기가 있는 날의 경기 코스에서 연습을 금지하거나 또는 스트로크 경기가 있는 날 또는 라운드와 라운드간(間)에 경기코스와 그 코스의 일부(一部)에서의 연습을 허용할 수 있다.

7-2. 라운드 중(中)의 연습

플레이어는 한 홀의 플레이 도중은 물론 홀과 홀 사이에서 연습스트로크를 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홀과 홀 사이, 방금 끝낸 퍼팅 그린, 모든 연습 그린 위나 그 근처, 다음 홀의 티잉그라운드 위나 그 근처에서 퍼팅 또는 칩핑 연습은 허용된다. 다만 해저드로부터의 연습스트로크나 또는 부당한 플레이의 지연이 되어서는 안 된다. 한 홀의 결과가 정해진 후 그 홀의 플레이를 계속하는 것은 연습스트로크가 아니다.

예외 : 위원회가 플레이를 일시 중지한 때 플레이어는 플레이 속개 전(續開前)에

a)본 규칙에 규정한 연습

b)경기가 있는 코스이외의 장소에서의 연습

c) 별도로 위원회가 허용한 장소에서 연습을 할 수 있다.

본 항의 반칙은 매치 플레이는 그 홀의 敗

스트로크 플레이는 2타부가 홀과 홀 사이에서의 반칙의 벌은 다음 홀에 부가한다.

註1: 연습스윙은 연습 스트로크가 아니므로 규칙에 위반하지 않는 한 어디에서나 할 수 있다.

註2: 위원회는 홀 아웃을 방금 끝낸 퍼팅 그린 위 또는 그 근처에서의 연습을 금지 할 수도 있다.

제 8조 어드바이스

정 의(定義)

"어드바이스"란 플레이어가 플레이의 결단, 클럽의 선택 또는 스트로크의 방법에 영향을 주는 조언을 말한다. 규칙이나 공지사항, 예를 들면 해저드나, 퍼팅 그린上의 깃대의 위치 등을 알리는 것은 어드바이스가 아니다. "플레이의 선"은 플레이어가 스트로크 후 볼이 가기를 원하는 방향과 그 방향의 양쪽 적절한 거리도 포함한다. 플레이의 선은 지면에서 수직상향으로 연장되나 홀을 넘어서는 연장되지 않는다.

8-1. 어드바이스

정규 라운드 동안 플레이어는 그의 파트너를 제외한, 경기에 참가한 어느 누구에게도 어드바이스를 주어서는 안 된다. 플레이어는 정규 라운드 동안 자기의 캐디, 파트너 및 그의 캐디에게서만 어드바이스를 구할 수 있다.

8-2. 플레이선의 지시(指示)

 a. 퍼팅 그린 위 이외(以外)

볼이 퍼팅 그린 위에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플레이어는 누구로부터도 플레이의 선에 대하여 지시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스트로크가 진행되는 중에는 그 선상 또는 그 선 가까이 또는 홀을 넘어 그 선의 연장선상에 누구도 세워 두지 못한다. 한 홀의 플레이 중 플레이어가 또는 그의 승인 하(承認下)에 놓아둔, 선을 표시하는 마크는 스트로크 전에 제거하지 않으면 안 된다. 예외: 사람이 붙어 서 있거나 들어올린 깃대

 b. 퍼팅 그린 위

볼이 퍼팅 그린 위에 있을 때는 플레이어의 캐디, 파트너 또는 그의 캐디는 스트로크 전에 한하여 퍼팅 선을 시사할 수 있으나 그때 퍼팅 그린 면에 접촉해서는 안 된다. 퍼팅 그린 위 어느 장소에도 퍼팅 선을 가리키는 마크를 놓아서는 안 된다. 본 조(組)의 반칙은 매치 플레이에서는 그 홀의 敗 스트로크 플레이서는 2타부가

註: 위원회는 팀 경기의 조건에서 각 팀에게 팀멤버 전원을 어드바이스 할 수 있는 1명의 지명을 허용할 수 있다. 위원회는 그러한 지명과 그에게 허용된 행동범위에 관한 조건을 규정할 수 있으며, 지명된 사람은 어드바이스를 하기 전에 위원회에 그 신분확인을 하여야 한다.

제 9조 타수(打數)의 보고

9-1. 통 칙

플레이어의 타수는 벌타를 가(加)한 것이어야 한다.

9-2. 매치 플레이

벌타가 부가되는 규칙에 따라 처리하는 것이 분명하고 또 그 장면을 상대방이 보았을 때를 제외하고는, 플레이어는 벌타가 발생하면 상대방에게 되도록 빨리 통보해야 한다. 만일 상대방에게 통보하지 않은 경우 비록 그가 벌이 부가된 것을 몰랐었다고 하더라도 오보(誤報)를 제공한 것으로 간주한다. 상대방은 한 홀에서의 플레이 중 플레이어의 타수를, 또 한 홀의 플레이가 끝난 후에는 방금 끝난 그 홀에서의 타수를 플레이어로부터 확인할 권리가 있다. 만일 한 홀에서의 플레이 중 플레이어가 스트로크數에 관하여 오보를 하였거나 또는 했다고 간주되었을 경우일지라도 상대방이 다음 스트로크를 하기 전에 그 잘못을 시정하면 벌은 부가되지 않는다. 또, 한 홀에서의 플레이가 끝난 후 플레이어가 스트로크數를 오보하였거나 또한 했다고 간주되었을 때에도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아무도 플레이하기前,또는 매치의 최종 홀에서 전(全)플레이어가 그 퍼팅 그린을 떠나기 前에 그 잘못을 시정하면 벌은 없다. 이것을 이행하지 않으면 그 홀은 敗가 된다.

9-3. 스트로크 플레이

경기자는 벌이 발생하였을 때에는 되도록 빨리 자기의 마커에게 통고해야 한다.

제 10조 플레이의 순서

 10-1. 매치 플레이

 a. 티잉 그라운드

한 사이드가 티잉 그라운드에서 먼저 플레이 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은 것을 "오너"를 얻었다고 한다. 최초의 티잉 그라운드에서 오너를 하는 사이드는 조 편성표의 순서에 의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조 편성표가 없을 때에는 오너는 제비뽑기로 정하여야 한다. 한 홀에서 이긴 사이드는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오너를 하고, 한 홀에서 동점인 때에는 前 티잉 그라운드의 오너가 그대로 계속되어야 한다.

 b. 티잉 그라운드 이외

볼이 인플레이일 때 홀에서 먼 곳의 볼이 먼저 플레이되어야 한다. 2개 이상의 볼이 그 홀로부터 등거리(等距離)에 있을 경우 먼저 플레이할 볼은 제비뽑기로 정하여야 한다. 예외: 제 30조 3항 c

 c. 순서를 잘못한 플레이

만약 플레이어가 그의 상대방이 플레이해야할 순서에 플레이 한 경우, 그 상대방은 즉시 그 스트로크를 취소할 것을 요구,그로 하여금 바른 순서에 따라 앞서 플레이한 원구가 있던 지점에 되도록 가까운 곳에서 벌타없이 플레이하게 된다.

 10-2. 스트로크 플레이

 a. 티잉 그라운드

한 홀에서 가장 최소의 스코어의 경기자가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오너를 하게 된다. 그리고 두 번째로 적은 스코어의 경기자가 다음 플레이를 하며 이하 순서대로 플레이해야 한다. 만일 한 홀에서 2인(人) 이상이 같은 스코어인 경우 그 경기자들은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그 前 티잉 그라운드에서의 순서와 동일하게 플레이하여야 한다.

 b. 티잉 그라운드 이외

볼이 인 플레이일 때 홀로부터 가장 먼 곳에 있는 볼이 먼저 플레이되어야 한다. 2개 이상의 볼이 그 홀로부터 등거리에 있을 경우 먼저 플레이할 볼은 제비뽑기로 결정해야 한다.

예외: 제 22조(플레이에 방해 또는 원조(援助)가 되는 볼), 제 31조 5항(포볼의 스트로크 플레이 순서)

 c. 순서를 잘못한 플레이

경기자가 타순을 잘못했어도 벌은 없으며 그 볼은 있는 상태 그대로 플레이하여야 한다. 그러나 만일 경기자중의 1人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경기자들이 본조(本條)2항a와 b에 규정하고 있는 이외의 순서로 플레이 할 것을 동의한 것으로 위원회가 판단할 경우 全 경기자들은 전원실격이 된다.(스리섬과 포섬의 스트로크 플레이에서의 잘못된 순서의 플레이에 관해서는 제 29조 3항 참조)

 10-3. 티잉 그라운드에서의 잠정구 또는 제 2의 볼

플레이어가 티잉 그라운드에서 잠정구 또는 제 2구를 플레이하는 경우에는 상대방 또는 동반경기자가 첫번째 스트로크를 한 다음에 하여야 한다. 만일 플레이어가 타순을 지키지 않고 잠정구 또는 제 2의 볼을 플레이한 경우에는 본조(本條) 1항 c 와 2항 c 를 적용하여야 한다.

10-4. 측정(測定)중에 움직인 볼

어느 쪽 볼이 그 홀에서 먼가를 결정하기 위하여 측정 중에 볼이 움직여진 경우에는 벌이 없으며 그 볼은 리플레이스 되어야 한다.

1 2 3 4 
  • 피팅센터
  • 지점소개
  • 대표번호 080-300-2358
  • TOP